엔택스 FAQ

전자발행이 실패하거나 수신측에 도착하지 않는 몇 가지 이유들 2009/03/11 17:31:06

전자발행 실패 및 수신측에 도착하지 않는 것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셔서 여기에 대표적인 사유를 몇가지 정리해 드립니다.

 

전자발행이 실패하거나 수신측에 도착하지 않는 이유는 실로 무수히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특정 이유로 발송되지 않는다라고 딱히 단언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간혹, "전자발행이 자꾸 실패합니다. 왜 그렇지요?" 라고 짤막하고 문의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사유가 그때그때 다르기 때문에 딱히 드릴 말씀이 없는 질문이기도 합니다.ㅠㅠ

 

1. 전자발행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선결되어야 할 조건 : 발신자 환경설정

가장 먼저 발신자 정보 설정은 완전해야 합니다.

점(.) 하나라도 틀리면 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엔택스는 메일 환경 설정 화면에 [테스트 전송] 단추가 있습니다.

적어도 테스트 전송은 성공되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선결 조건입니다. (테스트 전송 시 실패할 경우 실패 원인이 전송과정에 표시됨으로 이를 참조하여 설정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발신자 설정에 대한 설명은 프로그램에서도 바로 볼 수 있지만 여기를 클릭하시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전송 시 테스트로 수신할 메일은 SMTP 서버 도메인에 소속되지 않은 다른 메일 주소여야 보다 정확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발신자 주소와 동일 도메인 내로 전송하면 인증처리가 외부와 달라 성공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외부 메일로 테스트 되어야 합니다.)

테스트 전송이 성공되었다고 해서 전자발행될 메일까지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 메일과 전자발행되는 메일은 본문의 내용도 다르고 파일까지 첨부되어 있고 V3 등의 영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2. 잘 되다가 어느날 갑자기 메일이 계속 실패하는 경우

테스트 전송도 성공했고, 본 전자발행도 잘 되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1) 설정하신 SMTP 서버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2) 사용자님의 컴퓨터의 환경적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 : V3를 사용하지 않다가 깔고난 후 부터 전송 안됨)

3) 또는 메일 설정을 다른 곳에서 변경했을 수 있습니다. (예: 메일 계정의 암호 변경)

 

엔택스 프로그램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설정하신 서버가 일시적으로 다운되었거나, 없던 보안 프로그램이 메일 전송을 막거나, 메일 계정의 암호를 변경했는데 미쳐 엔택스 메일 환경설정에서는 변경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V3 때문에 전자발행이 막히는 경우가 많던데 혹 시스템에 V3가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하거나 V3 환경설정에서 메일이 차단되지 않도록 환경설정을 변경하십시오.

V3는 또한 공유 문제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개인방화벽이 공유를 막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백신 쪽은 무료 백신(알약 등)의 성능이 더 낫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조하십시오.

 

 

3. 전자발행 후 "성공"이라고 나왔는데 수신자가 받지 못했다고 하는 경우 

어떤 곳은 잘 왔다고 하고 어떤 곳은 "성공" 떨어졌는데 못 받았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설명도 어렵고 참 난감합니다.ㅠㅠ

이는 (수신측 서버가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스팸 메일 차단과 비교적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신측 메일서버 스스로가 스팸으로 오인하여 차단할 수도 있고,

수신자 메일함의 스팸 설정에 의해 차단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신자의 메일박스 용량이 가득차서 못 받을 수도 있고,

수신자의 계정이 휴면이어서 못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스팸함으로 가 있을 수도 있는데 수신자가 인지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사내 서버를 경유했는데 사내 서버가 화이트도메인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차단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메일 서버(수신측 메일 서버)는 스팸 차단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많은 경우 "메일 제목이나 본문 상의 특정 단어"로 차단하기도 합니다.

엔택스는 이 부분에 비교적 많은 고려가 되어 있어 차단율을 줄이고자 애를 썼으나 그래도 차단되는 사례는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목에 "광고" 가 표시되면 거의 차단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광고"라는 문자를 다른 특수문자로 변경하여 전송합니다.

이런 이유로 메일 전송 창에는 메일폼 선택 옵션이 있으며,

"메일폼 적용함" 옵션으로 보내서 못 받았다고 하면 바로 "메일폼 적용안함" 옵션으로 보내보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이 차단되는 사유의 전부가 아닙니다.

흔히 발생되는 사유의 예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해도 무엇이 잘못되어 메일이 전송되지 않는지 잘 모르실 경우는 원격지원을 요청해 주십시오. (로그인 화면의 원격지원 요청하기)

메일이 안가는 원인은 위와 같이 무수히 많기 때문에 딱 꼬집을 수가 없는 문제입니다.ㅠㅠ

 

감사합니다.

[답 변]
[re]전자발행이 실패하거나 수신측에 도착하지 않는 몇 가지 이유들
2009/07/01 18:37:37 운영자  

오늘 원격지원 하는 중에 발견한 사항입니다.

 

노턴360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SONAR" 활성화해서 사용할 경우,

엔택스의 메일 전송 엔진을 임의로 삭제하는 경우가 발견되었습니다.

메일 전송엔진(entaxsmtp.exe) 파일이 삭제되면 전자발행이 되지 않습니다.

entaxsmtp.exe 파일은 바이러스가 절대로 아니며 엔택스 메인 프로그램의 명령을 전달받아 전자메일을 보내는 전자메일 전송엔진입니다

 

해결책 1)

먼저 노턴360 을 실행하셔서 설정에서 SONAR를 비활성화합니다.

그런 후 엔택스의 [파일] 메뉴에서 [강제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업데이트 파일에 entaxsmtp.exe 파일이 항상 다시 복사되도록 조치해 두었사오니 재설치 없이 업데이트 만으로 다시 복사가 됩니다.

 

해결책 2) (전문가이신 경우) 

노턴360 프로그램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경우는 검역소에서 entaxsmtp.exe 파일을 찾아 위험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하시고 복원하시면 정상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