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매출이익 산출 방법

 


 

본 도움말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만 해당되는 내용이오니 해당 사항이 없다면 이 도움말을 무시하셔도 됩니다.

 

- 개별 품목별 매입원가 대비 정확한 매출이익을 산출하고자 하는 경우 (A라는 제품을 얼마에 구매했고 얼마에 팔았으니 얼마 남았다 라는 식)

 

 

4.01 버전 이전까지는 정확한 매출 이익 산정을 위한 근거가 없어 대략적인 매출이익 보고서 출력 기능이 제공되었습니다.

즉, 동일 제품이라도 매입단가는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이런 변동 사항을 평균을 내거나 또는 "제품정보" 화면에 입력된 "매입단가" 기준으로만 매출이익 보고서를 산출하였습니다.

4.01 이 후 버전에서도 이런 형태는 여전히 제공되며 많은 기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대체로 "정확한 매출이익 산출"에는 비교적 섬세하고 정확한 입력을 요하기 때문에 업무량이 증가하는 반면 "정확한 매출이익 보고서"의 효용 가치는 대개의 기업에서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대개의 기업에서 About(약 얼마) 정도 남았다 라고 표현되는 보고서 만으로 충분할 거라 생각됩니다.

저희의 생각과 현업의 사용자분들의 생각이 다를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부가세신고만 정확하면 되고 가급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향"하다 보니 그런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어려워지면 사용하실 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ㅠㅠ)

 

 

정확한 매출이익 산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매출전표 입력 시 "매입단가"가 정확히 입력되어야 합니다.

 

4.0 버전부터 매출전표 작성 시 "매입단가"가 함께 입력되도록 프로그램이 이미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매입단가" 열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으며 [보기설정...] 단추를 눌러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매입단가" 열이 보이도록 해 두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제품 추가 시 매입단가(제품정보 화면의 입고단가) 가 자동 입력되는 것이 보이고,

또한 이 단가도 다른 항목 처럼 수동으로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매입단가 기준의 보고서는 "통계관리" 화면에서 확인합니다.

 

이렇게 매출 전표 작성 시 "매입단가"가 올바로 입력되면 "통계관리" 화면에서 매출이익 보고서로 정확한 매출이익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매출이익 보고서2 (실제매입단가 기준) 폴더가 추가되어 있는 통계관리 화면이며 그림의 설명처럼 단가에 세액이 없는 경우는 C형, 단가에 세액 포함된 형태로 관리하는 경우는 D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각각 인쇄 미리보기 단추를 눌러 미리보기 화면을 보시면 좀 더 직관적인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매입단가 기반의 매출이익 보고서 산출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단가가 수시로 변하더라도 입력만 올바로 된다면 클릭 만으로 정확한 매출이익 보고서 산출이 가능하오니 꼭 필요하신 분께서는 좀 더 섬세하게 입력하시면 원하는 결과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