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식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엔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보내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2009년말 4.0 버전에서 추가된 국세청 홈택스 일괄발행 양식을 엔택스에서 자동 생성하여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후 보내는 방법과,

2010년 9월 5.0 버전에서 추가된 직접 발행이 그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일괄발행을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보내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만 이 방법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5.0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직접 발행 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리며 역시 무제한 무료 발행인 관계로 모든 사용자분들께서는 이 방법의 발행을 권장해 드립니다.

 

 

1. 가비아 하이웍스빌 서비스 가입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준비사항에서 안내해 드렸습니다만 가비아 하이웍스빌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가입 안내를 보시고 가입 후 가입 정보를 엔택스의 지정된 설정 화면에 입력하도록 하십시오.

 

 

2. 가입 후 연동 정보만 입력했다면 과정은 여타 증빙서 발행 과정처럼 화면 하단의 [전자세금계산서] 단추를 눌러 발행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매출 전표 입력 후 전자세금계산서로 보낼 전표를 1개 이상 동시에 선택하여 화면 하단의 [전자세금계산서] 단추를 눌러 발행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직접 발행...]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주의 사항 안내가 표시되고,

 

 

 

확인 후 이상이 없어 [확인] 단추를 누르면 하이웍스로 전송됩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이 표시되면 아래 표시된 링크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의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엔택스에서 보낸 목록이 표시되고 목록 중 발행할 항목을 체크 후 [발급 및 국세청 전송] 단추를 누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전자서명을 해야 함으로 아래와 같이 전자서명을 위한 인증서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누르면 전송됩니다.

 

 

암호를 정확히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내부적으로 전자서명 및 암호화를 진행하여 수신자에게 메일로 전송됩니다.

수신자에게 이메일 도착하기까지는 10분 이상 소용되는 것으로 파악되오니 참조하십시오.

 

 

** 발행 후 다시 메일만 재발행하거나 수정세금계산서를 보내야할 경우는 아래 그림이 메뉴로 하이웍스빌 관리 페이지로 접속하십시오.

1. 메일만 재발행할 경우 : 하이웍스빌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처리완료" 폴더에서  해당 건 클릭하셔서 상세화면이 표시되면 하단에 메일 재발행 단추를 눌러 메일만 재발행할 수 있습니다.

2. 수정세금계산서를 보내야 할 경우 : 하이웍스빌 관리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처리완료" 폴더에서 해당 건 클릭하셔서 상세화면이 표시되면 하단의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단추를 눌러 각각 사유별 옵션에 체크하시고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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