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양식지 여백 조정 방법

 


엔택스 전용 양식지로 출력할 경우 여백 조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용 양식지를 구매하지 않으신 분께는 해당되지 않는 설명입니다.)

결론적으로 약간의 시행착오가 필요하며 본 설명서의 여백 조정 방법을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여백 조정 이유는 전용양식지는 고정되어 있는데 반해,

각 프린터마다 물리적 고유여백이 다 틀리고,

프린터마다 스케일이 약간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무실에 서로 다른 2대의 프린터가 있다면 완전히 동일한 문서를 동일한 설정으로 인쇄한 후 2장을 겹쳐서 형광등에 비추면 보면 어긋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 프린터의 100mm 가 B 프린터에서는 100.5mm가 될 수도 있고 그 보다 작은 99.5mm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미세한 차이가 양식지로 출력할 경우 큰 오차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기존 프로그램들은 이런 상황이 간과되어 있기 때문에 상단 부분은 비교적 정확하게 잘 나오나 하단 부분은 양식을 많이 벗어나 있는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아래 설명에 따라 순서대로 하시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용지를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정밀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은 거래명세표 A형 또는 B형을 구매하신 분에 한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나 계산서 양식지만을 구매하신 경우 아래 계산식은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제일 먼저 순백지 출력을 통해 거래명세표 A형 빈양식을 하나 출력합니다.

 

우선 고객님의 프린터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거래명세표 A형 빈양식을 순백지 출력을 통해 하나 출력해야 합니다.

매출 자료를 하나 선택해 두시고,

아래 그림과 같이 하단의 [거래명세표(신형)] 단추를 눌러 [세로 A형 백지 출력...] 메뉴를 선택합니다.

 

<세로 A형 백지 출력 메뉴 선택>

 

거래명세표 미리보기 화면이 표시되면 상단의 [기본여백으로 복귀] 단추를 누른 후,

화면 왼쪽의 옵션 중 "완전히 빈양식" 옵션에 체크합니다.

<기본여백으로 복귀 단추 누른 후 완전히 빈양식 인쇄 옵션에 체크하여 빈양식 인쇄함>

 

위 그림과 같이 빈양식으로 표시되면 인쇄될 프린터 확인 후 [인쇄시작] 단추를 누릅니다.

프린터는 앞으로 양식지를 넣어 인쇄하게 될 프린터입니다. 물론 이 프린터로 향후에 순백지 인쇄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2. 출력한 빈양식과 구입한 전용 양식지의 사이즈를 비교하여 스케일링 팩터를 구합니다.

 

30cm 자로 구입한 양식지와 출력된 빈양식의 사이즈를 아래 그림과 같이 측정합니다.

스케일링 팩터를 다음 식에 의해 구합니다.

 

스케일링 팩터 = (출력된 빈양식 높이 - 구입한 양식지 높이) / 40

 

스케일링 팩터는 양수값이 될 수도 있고 음수값이 될 수도 있으며 소수점을 많이 쓸수록 나중에 출력 시 정확하게 출력됩니다.

예를 들어 스케일링 팩터는 0.0333333 또는 -0.0333333 처럼 소수점을 이하로 많이 쓸수록 좋습니다. (0.0333333은 샘플이며 실제 위와 같이 측정 후 계산된 값으로 적어야 합니다.)

 

3. 출력한 빈양식과 구입한 양식지의 높이, 넓이를 비교하여 왼쪽 및 상단의 여백을 구합니다.

 

이 역시 구입한 양식지와 출력된 빈양식의 넓이와 높이를 자로 재서 차이나는 만큼을 기본값에서 가감해 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양식지와 빈양식을 모두 측정합니다.

 

왼쪽 및 상단 여백을 계산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여백 = (기본왼쪽 여백) - (출력한 빈양식의 넓이 측정값 - 구입한 양식지의 넓이 측정값)

상단 여백 = (기본상단 여백) - (출력한 빈양식의 높이 측정값 - 구입한 양식지의 높이 측정값)

(거래명세표 A형, B형의 기본왼쪽 여백=13, 기본상단여백=15)  

(세금계산서, 계산서의 기본 왼쪽 여백=20, 기본상단여백=18)

*참고* 프로그램의 기본값은 추후 양식지 인쇄 상태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이 값 또한 소수점을 포함하여 정확하게 쓸 수록 양식에 잘 맞게 나옵니다.

 

 

4. 계산된 스케일링 팩터와 여백은 [여백/폭설정] 단추를 눌러 입력해 둡니다. (입력 후 반드시 엔터키를 칩니다.)

 

이제 계산된 값을 입력해 두기 위해 "전용 양식지로 출력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미리보기 화면을 표시합니다.

<전용 양식지로 출력하는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미리보기 화면이 표시되면 [여백/폭 설정] 단추를 누릅니다.

여백 및 스케일링 팩터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노란 칸이 2개 보입니다.

첫 번째 칸은 세미콜론(;) 으로 구분되어 각각 왼쪽여백;상단여백;중앙선위치를 의미하여 여기서는 왼쪽여백과 상단여백만 조절하면 됩니다.

두 번째 칸은 스케일링 팩터를 입력하는 칸입니다. 각각의 값을 변경 후에는 반드시 엔터키를 각각 쳐 줘야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여백/폭 설정 단추를 눌러 계산된 여백과 스케일링 팩터 값을 위 그림의 표시된 난에 입력 후 엔터키를 칩니다.>

 

스케일링 팩터의 기본값은 0입니다.

0인 경우 미리보기화면에는 희미한 양식지에 딱 맞게 표시됩니다.

0이 아닌 다른 값인 경우 미리보기 화면의 하단부를 보면 양식과 약간 어긋난 것을 볼 수 있으며,

실제 출력하게 되면 용지에는 맞게 나오게 됩니다.

 

 

** 거래명세표 양식지를 구매하지 않아서 스케일링 팩터를 구할 수 없는 경우 구입한 양식지에 해당하는 빈 양식을 기본 여백으로 출력 후 같은 방법으로 높이 측정 후 (높이 차이값)/40 한 값을 스케일링 팩터로 사용하면 됩니다.

** 스케일링 팩터는 한번 설정하면 세금계산서, 계산서, 거래명세표 A형, 거래명세표 B형, 거래명세표 전지 모두에게 동시에 적용됩니다.

** 왼쪽여백 및 상단 여백은 각 양식에 달리 적용됩니다. 위 설명은 거래명세표 반지(A형, B형 동일)를 기준으로 설명된 것이며 세금계산서의 여백을 구할 때도 동일한 방법이 적용됩니다.

즉, 세금계산서를 기본여백으로 빈 양식 출력 후 넓이와 높이의 차이 만큼을 기본여백에서 가감해주면 됩니다.

 

위 순서를 그대로 따라하면 용지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라며,

스케일링 팩터는 보다 깔끔한 출력을 위한 옵션이므로 이해가 어렵다면 무시하셔도 무방합니다.

왼쪽 및 상단 여백은 실제 전용 양식지에 출력 후 맞지 않으면 [여백/폭 설정] 단추를 눌러 주황색 선을 직접 움직여 조정하여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시행착오의 반복으로 용지낭비가 있을 수 있으니 위 방법에 따라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