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전표 입력 화면

 


3.0 버전에서는 전표 입력 시 결제계좌를 지정할 수 있도록 전표 입력화면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하는 김에 좀더 편리한 전표 입력을 위해 몇가지 추가적인 변경 사항이 있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탭 수가 줄어들었고, 일련번호, 비고난, 전표 메모 등 비교적 필수정보는 첫 화면에서 바로 입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할인] 단추를 두어 전표 입력 후 한번에 할인 적용을 할 수 있으며, [세액 0] 또는 [세액 10%] 단추를 별도로 두어 바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액 10% 단추는 하단에 별도 설명됨)

 

아래 그림은 달라진 매입, 매출 전표 작성 화면입니다.

 

 

 

기본적인 입력은 이전 버전과 다른 것이 없으므로 몇가지만 설명드립니다.

 

결제방법 : 이전 버전은 신용카드에 대해서만 결제번호(카드번호)를 입력했으나 3.0 버전에서는 결제방법과 결제계좌를 함께 선택합니다. 신용카드 매입인 경우 여전히 이전과 같이 카드번호를 선택하게 됩니다.

금액합계난의 [할인] 단추 : 이전 버전은 제품목록에서 새로 추가되는 것만 할인이 적용되었으나 3.0 버전에서는 미리 전표를 다 완성한 후 [할인] 단추를 눌러 할인액을 적용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세액 자동변경을 위한 [0], [10] 단추 : 이 단추는 세액을 한번에 0 또는 한번에 10%로 자동 변경하는 단추입니다. 다만, 10%로 환원될 때는 항상 공급가액의 10%로 자동입력함으로 입력 후 소수점 문제 등으로 미세 조정(직접 입력)하셔야 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all] 단추 : 결제완료, 미결제액 부분의 각각 [all] 단추는 결제가 완료되었거나 전액 미수금인 경우 해당 단추를 누릅니다. (미수금을 철저히 관리하시는 경우 이 금액 입력에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증빙서의 큰 비고난의 내용 및 전표의 설명 내용을 전표 첫 화면에서 바로 입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표의 추가적인 메모(상단, 하단, 가운데 메모) 등은 "기타정보" 탭에 있고 배송정보는 여전히 "배송정보" 탭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이 화면의 글자크기가 한 단계 더 커졌습니다.

 

결제방법 및 결제계좌의 선택은 입력 선택 사항이며, 시재관리, 통장잔고 관리 등을 시작하는 시점의 거래부터 선택하시면 됩니다.

 

 

외상대 수금, 지급 화면도 아래와 같이 "결제방법/결제계좌"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입 매출 이외의 수입/지출 자료 입력 화면은 다음과 같이 단일 입력 화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버전은 한 화면에서 동일 일자의 여러 지출자료를 입력했으나 결제방법 선택이 추가되면서 건 바이 건 입력 화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합전표 관리" 화면의 각각 전표 추가 단추가 입력 단계부터 세분화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전표 입력 화면의 달라진 사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대부분 입력 방식 및 입력 항목은 이전 버전과 같으며 매입 매출 전표의 경우 입력 방식이 보다 단순해 졌고,  "결제방법과 결제계좌"를 선택하는 것이 추가 또는 변경된 상태라고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입력 양은 예전과 같거나 더 편리해 졌지만 자료의 활용도는 더욱더 넓어진 것입니다.

 

 

잔액관리를 시작한 시점 이후부터는 "전표는 누락없이 입력" 하셔야 합니다.

 

누락될 경우 추적하려면 많은 시간 낭비가 수반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통장 송금했는데 수수료 800원도 함께 빠져나갔는데 이를 미쳐 프로그램에서 입력하지 않았다면 훗날 통장잔과와 엔택스 프로그램의 장부 잔고는 달라집니다.

수수료도 이제는 "지출" 자료에서 꼼꼼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