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방법의 관리

 


거래 시 사용하는 모든 결제방법, 결제계좌를 미리 등록해 둡니다.

 

[(시재)장부관리] 메뉴에서 [결제방법/결제계좌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위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모든 결제방법과 각 결제방법에 대한 세부 결제계좌를 관리할 수 있는 창이 표시됩니다.

거래 시 사용하는 모든 결제방법(결제수단)은 이 화면에 등록 후 전표 작성 시 선택하게 됩니다.

 

 

 

화면 왼쪽은 결제방법이며 각각 추가, 수정, 삭제 단추를 눌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은 각 결제방법에 대한 세부 결제계좌이며 역시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계좌가 세분화 되는 것은 동일 결제방법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계좌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화면 캡쳐를 하나 더 합니다. (보통예금의 경우 아래와 같이 여러 계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부분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드립니다.

 

계좌번호 : 이는 아이디와 같은 것으로 중복되면 안되는 값입니다. 여러 현금시재가 있는 경우 현금1, 현금2 와 같이 사용자가 부여할 수 있으며 통장의 경우 실제로 계좌번호를 쓰고 신용카드의 경우 실제 카드번호를 씁니다.

기관명 : 현금의 경우 "현금시재"로 그냥 두시고, 기타의 경우 각각의 기관명을 씁니다. 위 그림과 같이 계좌번호에 대한 기관명이 "국민은행"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금주 : 현금의 경우는 공란으로 두시면 되고 보통예금이나 카드의 경우 각각 해당 소유자명을 기록해 둡니다.

이월잔액 : 이 프로그램에서 잔액관리 시작 시점의 현재잔고입니다. (하단의 추가 설명 참고)

계좌설명 : 이 계좌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현잔액(시재) : 이 값은 거래내역을 토대로 계산된 값이 자동으로 표시되는 곳입니다. (현잔액 = 이월잔액+매출성거래-매입성거래) (하단의 추가 설명 참고)

 

결제방법에서 "받을어음", "지급어음"은 고정된 결제방법이며 세부 결제계좌 항목은 없습니다. (어음의 경우는 전표 작성 시 어음번호와 만기일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계좌번호의 [변경]

계좌번호는 [변경] 단추를 눌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전표에 사용된 계좌번호를 변경할 경우 거래내역의 계좌번호도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계좌번호의 [삭제]

거래에 한번도 사용되지 않은 결제계좌에 한해 [삭제] 단추를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월잔액 및 현잔액(시재)에 대한 추가 설명

 

이월잔액과 현잔액에 대해 추가 설명드립니다.

이월잔액은 "이 프로그램에서 이 계좌를 사용한 거래를 아직 입력하지 않은 상태의 현재 잔액"입니다.

따라서 이월잔액을 기재한 후부터 전표 작성 시 이 계좌를 선택하시면 혼란이 없습니다.

만약 이전 전표도 수정하여 이 결제계좌를 적용하셨다면 계산을 통해 이월잔액이 입력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월잔액을 고려하지 않고 전표를 입력하거나 수정했다면,

그리고 실사를 통해 현재잔액을 파악했다면,

현재 잔액을 "현잔액(시재)" 난에 직접 입력하시고 [계산] 단추를 누릅니다.

그러면 이월잔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전표를 2.x 버전 때와 같이 결제방법이나 결제계좌를 지정하지 않고 전표를 작성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찌되었건 위의 이월잔액은 "시재관리"를 시작하고자 하는 시점에 입력하시고,

입력된 시점 이후부터는 전표 작성 시 "결제방법"과 "결제계좌"를 정확히 지정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개념을 다시 요약해 드리면,

1. 결제방법 및 결제계좌를 모두 등록해 둡니다

2. 각 결제계좌에 대한 이월잔액(전표 입력전 잔액)을 입력합니다.

3. 전표 작성 시 결제방법과 결제계좌를 정확히 선택합니다.

 

 

잔액관리를 시작한 시점 이후부터는 "전표는 누락없이 입력" 하셔야 합니다.

 

누락될 경우 추적하려면 많은 시간 낭비가 수반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통장 송금했는데 수수료 800원도 함께 빠져나갔는데 이를 미쳐 프로그램에서 입력하지 않았다면 훗날 통장잔과와 엔택스 프로그램의 장부 잔고는 달라집니다.

수수료도 이제는 "지출" 자료에서 꼼꼼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