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화면의 조작

 


증빙서 미리보기 화면에 대해 간략히 몇 가지 부연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는 증빙서 마다 다른 많은 체크 옵션들이 있지만 각 옵션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각 옵션의 의미를 보려면 실제로 체크해 보고 또 해제해 보면서 미리보기가 변경되는 사항을 확인해 보십시오.

** 엔택스는 타사의 제품, 양식지 출력 프로그램 및 웹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들이 엄두도 못내는 수 많은 옵션이 있으며 각각의 옵션은 미리보기에 실시간 반영되어 매우 직관적으로 동작합니다. 처음의 복잡하다는 느낌은 머지 않아 편리함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샘플 자료를 1장만 출력해 보시면 인쇄 품질의 차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여백 및 품목 난의 폭 조절

프린터의 물리적 여백(인쇄가 시작되는 영역)의 차이로 인해 기본 설정으로 인쇄가 올바르게 되지 않거나,

품목 난의 제품명이 너무 길어 양식이 깔끔해 보이지 않는다면 여백 및 폭을 조절하여 보다 깔끔하게 출력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여백/폭 설정] 단추를 누르면 화면상에 주황색 선들이 생깁니다.

이 선들을 마우스로 잡고 움직이면 여백 및 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후에는 [여백/폭 설정] 단추를 한번 더 눌러주면 사라집니다.

여백, 폭 설정값을 기본값으로 돌아가려면 [기본여백으로 복귀] 단추를 눌러줍니다.

<여백 및 품목 난의 폭 조정 방법 : 세금계산서 뿐만 아니라 모든 증빙서의 여백, 폭 조절 가능>

 

2) 품목 난의 열 제목 변경

제품목록이 포함되는 증빙서(세금계산서, 계산서, 영수증, 거래명세표, 견적서 등)의 품목 난 열 제목은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구모음에서 [열제목...] 단추를 누르면 그림과 같이 각 열의 제목을 새로운 제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F2 또는 엔터키를 친 후 수정 가능)

<열 제목 변경 방법 : 세금계산서 뿐만 아니라 모든 증빙서의 열 제목 변경 가능>

 

3) 상단, 하단 및 비고란의 고정 메모 출력

거래명세표 또는 세금계산서 상단이나 하단, 큰 비고란에 항상 출력하고자 하는 고정 메모 내용을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도구모음에서 [환경설정...] 단추를 누르면 그림과 같이 각 부분의 고정 메모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공급자 또는 공급받는자 보관용만 출력

전자발행으로 공급받는자 용을 전송한 경우 또는 공급받는자가 옆에서 대기하고 있는 경우 등은 각각 해당되는 부분만 출력하고자 할 것입니다. (전자발행 후 공급자보관용은 출력해 두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추후 신고시 실수 예방을 위해 출력해 둘 것을 권장)

이런 경우에는 미리보기 화면 상단의 출력 옵션을 체크 후 출력하면 각각 원하는 부분만 출력해 둘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거래처 보관용만 출력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거래처 보관용만 인쇄" 옵션에 체크 후 [인쇄시작] 단추를 누릅니다.

 

** 참고 **

"매출" 자료에서 "거래처 보관용만 인쇄" 옵션에 체크 후 인쇄하면 공급받는자 보관용(청색부분)만 출력됩니다.

"매입" 자료에서 "거래처 보관용만 인쇄" 옵션에 체크 후 인쇄하면 공급자 보관용(빨간색부분)만 출력됩니다.

"우리회사 보관용만 인쇄" 옵션에 체크한 경우는 그 반대가 됩니다.

 

** 각 보관용만 출력 시 인쇄될 위치 => 용지 절약과 관련 **

각각의 보관용만 출력 시 기본적으로 용지상의 인쇄위치는 2 부분이 함께 출력 될 경우 각각의 출력위치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환경설정에서 (위 환경설정 화면 참조)에서 "항상 상단부에 출력" 되도록 옵션 설정했다면 각각의 보관용에 관계없이 항상 용지 상단부에 출력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프린터에 용지를 갈아끼워야 하는 등 불편함은 있지만 반장짜리 용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용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전자발행 후에는 공급자 보관용 부분만 출력하게 되는데 공급자 보관용이 용지 하단부에 출력되어 용지 낭비가 예상되기에 옵션화 하여 추가해 둔 것입니다.)

 

 

5) 거래명세표 전자발행 시에는 -90도 회전하여 전송하는 센스도 있습니다.

거래명세표 등 가로로 출력되는 양식을 전자발행할 경우 수신자의 출력 상황을 고려하여 -90도 회전하여 전송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가로 양식으로 출력되는 양식의 미리보기 화면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90도 회전해서 전송" 옵션이 있습니다.

 

위 옵션에 체크한 상태로 전자발행할 경우 수신자에게는 다음과 같이 -90도 회전되어 전송되며 이렇게 함으로써 수신자의 출력 편의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A4 기준 상단부에 출력되어 절취가 쉬워짐)

<-90도 회전하여 저장되도록 한 경우 위 그림과 같이 회전되어 전송됩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