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신고 - 홈택스 부가세 전자신고 ( 2015년 10월9일 업데이트 됨)

 


★ 엔택스에서는 평소 업무대로 매입/매출 자료만 입력하면 부가세신고를 위한 각종 합계표는 클릭 만으로 출력/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 도움말에서는 세무서 방문이 필요없고 세제혜택까지 볼 수 있는 홈택스 전자신고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미 전자신고를 활용하고 있지만 매입/매출 합계표 자료 입력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별 효용성을 경험하지 못하셨던 분,

아직 전자신고를 활용하고 있지 않으신 분,

세무 대리인을 통해 부가세신고를 하고 계신 분 등.

 

인터넷만 되는 환경이라면 이 방법대로 신고하실 것을 매우 권장합니다.

 

 

1. 부가세 전자신고를 위한 전반적인 절차

 

 

 

  • 1) 엔택스에서 부가세신고 파일 생성
  • 2) 홈택스 접속
  • 3) 신고서 작성
  • 4) 신고서 제출 및 납부 (전자납부 가능)

 

 

 

2. 엔택스에서 신고파일 생성

 

"종합전표관리" 화면 하단의 [부가세신고자료] 단추를 눌러 각각의 생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홈택스 전자신고용 합계표 파일 생성 메뉴>

 

 일반기업(일반법인, 개인, 비영리법인)의 부가세신고 시 필요한 합계표 자료는 위 그림에서 표시된 3가지가 전부입니다.

즉,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합계표, 매입/매출 계산서 합계표,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취명세서 입니다.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합계표는 매입/매출 자료 중 세금계산서가 발행된 자료 내역이며,

매입/매출 계산서 합계표는 매입/매출 자료 중 계산서가 발행된 자료 내역이고,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취명세서는 매입 자료 중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화물운전자복지카드 자료 내역입니다.

 

각각의 합계표 생성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대화 상자가 표시되어 해당 합계표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합계표 생성 화면>

 

일반적으로 신고 기간을 선택하면 기간 내의 날짜가 자동으로 선택되어 지며 [생성하기] 단추를 누르면 즉시 생성됩니다.

과세자료 제출용으로 신고파일을 생성할 경우 "신고기간 날짜선택"에서 실제 과세기간의 날짜를 지정합니다.

 

신고파일이 만들어지는 경로는 기본적으로 엔택스 설치폴더\부가세신고\사업자번호\신고기간  순으로 명명된 경로입니다. (이 경로는 추 후 홈택스 신고과정에서 합계표 파일을 불러올 때 지정합니다.)

 

※ 신고파일 별 파일명 명명 규칙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합계표 : K1234567.890 (K로 시작하며 사업자번호로 명명됨, 법적인 명명 규칙으로 파일명 변경 불가)

매입/매출 계산서 합계표 : H1234567.890 (H로 시작하며 사업자번호로 명명됨, 법적인 명명 규칙으로 파일명 변경 불가)

신용카드 매출전표등 수취명세서 : J1234567.890 (J로 시작하며 사업자번호로 명명됨, 법적인 명명 규칙으로 파일명 변경 불가)

 

※ 3가지 합계표 중 사용자에게 해당 사항이 있는 파일만 생성해 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면세계산서를 교부하거나 교부받은 것이 없으면 계산서 합계표는 생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3. 홈택스 접속

 

신고파일 생성을 완료해 둔 후 홈택스(http://www.hometax.go.kr)에 접속하여 해당되는 신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접속합니다. (홈택스 디자인이 변경된 경우 변경된 화면에 위치한 "부가세신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각각 해당되는 단추를 눌러 들어갑니다.

 

주) 엔택스에서 생성한 파일은 신고용 합계표 파일이며 회계프로그램 쪽으로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위 그림에 표시된 바와 같이 들어가야 정상적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4. 신고서 작성

 

이 도움말에서는 신고서 작성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까지 설명드리지는 않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홈택스 사이트 내의 신고 안내를 참조해 주십시오.)

여기서는 엔택스에서 생성된 3가지의 합계표가 어디에서 적용되는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4월과 10월의 예정신고 관련 안내.

 

신고 단추를 눌러 들어가면 4월과 10월의 예정신고 기간에는 사업자번호 화면이 나온 후 다음과 같은 안내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읽어 보신 후 해당 사항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셔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1) 세금계산서 합계표 불러오기

 

신고서 작성 방식이 예전의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램) 방식에서 웹페이지로 전환되면서 각각 합계표 파일 불러오는 위치가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위치만 바뀌었을 뿐 과정이나 방법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먼저 서식을 선택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이 매출 관련 [작성하기] 단추들이 표시됩니다.

이 중 엔택스에서 만들어진 세금계산서 합계표(매입, 매출 같이 포함됨) 파일을 불러오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생성된 합계표가 없는 경우는 아래 페이지에서 일일이 다시 입력해야 하지만 엔택스 사용자분들께서는 [변환페이지 이동] 단추를 눌러 엔택스에서 생성된 파일을 지정하고 변환하게 됩니다.

 

 

 

파일 위치는 엔택스에서 저장하는 화면에서 나오니 해당 위치로 가서 생성된 파일을 지정합니다. (K로 시작하는 파일)

파일 지정 후 [변환] 단추를 누르시면 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아래 표시선 윗 부분까지 자동입력되며,

하단의 과세분에 대해 공급가, 세액을 구분해서 한번 더 적어줍니다. 나머지도 해당 사항이 있다면 적어줍니다.

 

 

 

기타 신용카드 매출분(매입분 아님), 현금영수증 매출분(매입분 아님), 현금 매출 등을 각각 [작성하기] 단추를 눌러 입력합니다. (해당 사항이 있는 것만 입력하면 됨)

 

매출 분 입력 후 과세표준 명세를 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작성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매출분 작성은 완료되었습니다.

 

 

※ 세금계산서 합계표에는 "매입", "매출" 자료가 함께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합계표는 위 과정으로 한번만 변환하시면 됩니다. (매입 쪽에서 따로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불러오지 않습니다.)

 

 

 

2) 매입분 신용카드 수취명세서 불러오기

 

신용카드 수취명세서 파일은 있는 경우에 한해 [매입세액] 부분의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하기] 단추를 누름니다.

신용카드 매출분이 아니며 매입 분입니다.

 

 

 

 

 

 

 

신용카드 수취명세서 파일은 J로 시작하는 파일이며 불러오기 대화 상자에서 저장된 경로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J로 시작하는 파일이 표시됩니다.

불러온 후 변환 단추 눌러 변환합니다.

 

 

 

 

3) 계산서 합계표 불러오기

 

계산서(면세) 발행 및 수취분이 있는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하기] 단추를 눌러 합계표 파일(H로 시작하는 파일)을 지정해 줍니다.

과정은 위와 같으므로 그림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5. 신고서 제출 및 납부

 

합계표 및 기타 나머지 항목의 작성이 모두 완료되면 신고서를 바로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 완료 후 표시되는 납부세액을 바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전자신고를 이용하면 별도의 비용이 소요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절약되고 회당 1만원의 세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홈택스 전자신고를 이용하실 것을 매우 권장해 드립니다.

 

 

 

이상과 같이 홈택스 부가세 신고 과정을 전반적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시 간략하게 요약해 드리면,

 

첫째, 엔택스에서 평소 업무를 보기 위해 자료를 입력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매출자료, 수취했다면 매입자료)

둘째, 부가세신고 기간에는 부가세신고자료 단추를 눌러 필요한 자료를 생성합니다.

셋째,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생성된 합계표를 불러와서 신고를 마무리합니다.

 

 

결국 평소 업무를 보면서 자료만 올바로 입력한다면 재입력 작업없이 대부분 클릭만으로 신고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홈택스 전자신고를 이용하고 계시시만 그렇지 않는 분들을 위해 상세하게 설명해 드렸사오니 앞으로 부가세신고는 엔택스와 홈택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