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을 다운로드하여 엔택스에 입력하는 방법

 


앞서 건별(xml 파일 형태)로 수신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엔택스에 자동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시보기)

 

여기서는 전체 목록을 엑셀 형태로 다운로드 받은 경우 엔택스 DB에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는 모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수취 내역이 모이는 장소이며 그 내역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준비사항에서 홈택스 가입은 필수라고 하였습니다.)

 

다운로드된 내역은 자동으로 엔택스 전표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 하셔서 조회/발급 메뉴로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과정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다운로드) 시 반드시 아래 그림과 같이 "품목 정보 추가" 옵션에 체크하신 후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된 엑셀 파일을 엔택스에서 지정하고 가져오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엔택스 데이터파일 관리도구 메뉴에서 [홈택스 다운로드 내역 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메뉴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고 [찾아보기...] 단추를 눌러 한번에 다운로드한 여러 파일을 선택합니다.

매입자료, 매출자료를 구분하여 지정할 필요는 없으며 이 구분은 엑셀 파일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엔택스가 자동 처리합니다.

 

 

[가져오기] 단추를 누르면 엔택스 DB에 자동입력됩니다.

 

 

** 참고 : 거래구분 합산매입, 합산매출로 입력 옵션

 

이미 거래명세표 등을 미리 받아 엔택스에 "매입"자료로 입력되어 있는 것을 나중에 월말에 합산발행 형태로 받은 목록이라면 이 옵션에 체크하면 중복 매입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만약 이 옵션을 무시하고 가져온 경우 가져온 후 각각 거래내역을 다시 확인하여 거래구분을 맞게 고치도록 하십시오.

 

 

** 참고 : 청구로 마킹된 자료 미수금 처리

 

전자세금계산서를 청구로 발행하거나 수취하면서 미수금을 관리하는 경우 이 옵션에 체크하면 청구 전자세금계산서의 자료를 미수금으로 처리합니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