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말 합산 발행 방법

 


** 참고 **

2009년 10월28일자 버전부터 거래명세표 합산 발행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세금계산서 합산발행할 때와 같이 동일 거래처의 여러 전표 선택 후 거래명세표를 출력하면 합산발행할 지 각각 따로 발행할지 묻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옵션에 따라 이 대화 상자는 표시지되지 않고 바로 합산발행될 수도 있습니다.)

 

** 4.0 버전 업그레이드 사항 **

합산발행과 합산수신에 대해 4.0 버전에서 좀 더 명확한 방식으로 업데이트된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 설명되는 방식도 여전히 유효(개인사업자에 한함)하지만 업데이트된 방식으로 이용할 것이 더욱더 권장됩니다. 특히 합산수신의 경우는 반드시 4.0 방식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4.0에서 업데이트된 합산발행, 합산수신 설명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2011년부터 법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가 의무화됨으로 아래와 같은 합산발행 방법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법인사업자께서는 반드시 새로워진 합산발행 방식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한달간의 거래 내역을 월말합산하여 1장의 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 또는 거래명세표로 합산발행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결론적으로 한달간의 매출 자료를 한번에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합산발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한달간의 거래자료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금 발행하고자 하는 거래처의 전표 중 하나를 클릭해 둡니다. 물론 발행하고자 하는 달의 전표를 클릭해 둡니다.

그런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메뉴를 선택합니다.

<특정 거래처의 한달 치 매출 내역을 한번에 선택하는 방법>

 

<3월 매출 내역이 모두 선택된 상태>

 

물론 <CTRL> 키나 <Shift> 키를 눌러 수동으로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하단의 [세금계산서] 단추를 누릅니다. (또는 [계산서] 단추를 누르면 합산발행 계산서 출력)

<동일 거래처 여러 전표 선택 후 [세금계산서] 단추 누름>

 

아래와 같이 합산 발행 여부를 묻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예]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합산된 형태의 세금계산서 미리보기가 표시됩니다.

 

<합산 발행되는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합산 발행 시에는 좌측 하단의 [인쇄옵션 재설정...] 단추가 활성화되어 출력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성일자를 수정하려면 이 단추를 누릅니다.

 

<(세금)계산서 합산 발행 시 출력 옵션 설정 대화 상자 : 작성일, 품명 등 모든 사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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