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주의점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소한 실수가 가산세로 이어질 수 있을 만큼 꽤 민감한 제도 중 하나이므로 그 어느때 보다 주의를 많이 요합니다.

제도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하시면 스스로 주의해야 할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만 여기에 대표적인 것을 미리 언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릴 것은 기존의 관행을 계속 유지하려 해서는 업무가 힘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새 제도에 맞추는 과감한 업무 개선이 필요한 만큼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에 적응해 나가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0. 2011년부터 법인 사업자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2010년은 자율화 기간이고 개인은 2011년도도 자율화 입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하에서 기존의 관행을 계속 유지하려 해서는 업무가 힘들어집니다. 새 제도에 맞추는 과감한 업무 개선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는 미래날짜로 발행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해당 날짜(작성일자)가 도래해서 발행해야 합니다.

엔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전송 시 시스템 날짜와 비교하여 작성일자가 미래 날짜인 것은 자동으로 전송할 수 없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는 발행 후 상호 폐기할 수 없습니다. 발행 취소나 정정 상황이 발생한 경우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발행 후 재발행하거나 국세청에 안내된 바와 같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편을 참조하십시오.

 

4. 전자세금계산서는 익월 10일까지는 무조건 발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작성일자가 8월인 전자세금계산서를 9월11일에 전송하면 가산세 대상이 됩니다.

 

5. 수신자에게 발행 후 국세청으로 전송도 해야 함을 잊지 마십시오. 국세청 전송은 수신자에게 발행과 동시에 전송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여의치 않아 나중에 전송하더라도 작성일자 기준 익월 15일 전까지는 반드시 전송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6. 엔택스에서는 전표의 증빙서 번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입이든, 매출이든 전자세금계산서의 증빙서 번호는 512 이고, 일반 세금계산서의 증빙서 번호는 1번입니다. 이 구분이 올바로 되어야 부가세신고 파일 생성 시 문제가 없습니다.

 

7.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4000원)"를 은행에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거래하시는 은행에 문의하셔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발급 받아 홈택스 가입 및 엔택스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 이용합니다. 각 사이트의 전용 인증서나 홈택스 전용 인증서, 범용 인증서 등은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드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습니다.

 

8. 1역월(한달치) 매출 자료를 월말이나 월초에 합산발행하는 경우 반드시 "합산매출" 전표를 별도 생성 또는 별도 입력한 후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해야 합니다. 합산매출 거래구분을 만들어 합산발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9. 전자세금계산서로 전송 후 거래처에서 메일을 못 받았다고 단순 메일 재발행 요청 시 엔택스에서 또 보내시면 안되고 홈택스나 하이웍스빌 관리 페이지에서 기존 전자세금계산서를 재발행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10. 전자세금계산서는 시험발행이 없습니다. 과거 세금계산서처럼 시험발행한다고 발행하면 안되며 만약 실수로 발행했다면 곧 마이너스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11. 단순 기재사항 정정은 가급적 거래처와 협의하여 재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거래처에서 재발행을 요구한다면 여기를 참조하셔서 처리하도록 하십시오.

 

12. 기타 제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해는 www.esero.go.kr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Copyright (C) 2008 엔티커뮤니케이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