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등 증빙서의 전자발행 방법

 


[공지사항]

전자발행이란 증빙서 미리보기 화면에서 [전자발행..] 단추를 눌러 각종 증빙서를 메일로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2011년부터 법인 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가 의무화됩니다.

따라서 법인사업자의 경우는 2011년부터 세금계산서에 한해서는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하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보기, 무제한 무료발행)

엔택스의 전자발행은 개인사업자의 메일 발행 세금계산서 및 개인/법인 모두에게 기타 증빙서의 메일발행으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즉, 법인 사업자의 경우도 거래명세표나 견적서 등을 메일로 바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증빙서 교부가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를 포함한 모든 증빙서를 전자발행하려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전자발행...] 단추를 누릅니다.

 

<증빙서를 전자발행하려면 [전자발행...] 단추를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전자발행 화면이 표시됩니다.

 

<전자발행 화면>

 

 

1. 메일폼 적용 여부

 

- 메일폼 적용할 경우 : 엔택스 기본 메일폼을 사용하여 메일을 전송합니다. (미리보기 단추를 눌러 확인 가능)

- 메일폼 적용안함 : 특별한 메일폼 없이 메일 상에 증빙서가 바로 표시되도록 함 (미리보기 단추를 눌러 확인 가능)

 

 

2. 발신자, 수신자 정보 및 메일 제목과 전달할 내용 입력

 

발신자 : [발신자 설정...] 단추를 눌러 설정 가능 (처음 1회만 설정하면 설정 사항이 기억됨) => 설정방법 자세히 보기

수신자 이름 : 메일을 받는 사람 이름 (거래처 정보의 담당자 이름/직책 으로 자동입력됨)

수신자 Email : 메일을 받는 사람 Email 주소 (거래처 정보의 담당자 Email 주소로 자동입력됨, 여러 수신자는 쉼표(,)로 구분 입력)

메일 제목 : 자동입력되나 수정 가능

내용 : 특별히 받는 사람에게 전달할 내용 입력 (기본값으로 그대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3. 첨부 파일 지정

 

현재 보내는 증빙서와 함께 추가적으로 첨부할 파일(사업자 등록증, 통장 사본 등 추가적으로 첨부할 파일) 이 있으면 [추가...] 단추를 눌러 지정합니다.

여러 파일을 추가 한 경우 "ZIP으로 압축하여 전송" 옵션에 체크하면 첨부된 모든 파일이 하나의 압축 파일로 전송됩니다.

첨부 파일 목록에 추가된 파일 중 "체크된 파일" 만 실제로 전송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미리보기] 단추를 눌러 최종 전송 폼을 확인 한 후 [보내기] 단추를 누르면 전송됩니다.

[보내기] 단추를 누르며 아래 그림과 같이 성공/실패 여부가 화면에 바로 표시됩니다.

 

<메일 전송 결과>

 

위와 같이 전송이 성공되면 다음 대화 상자가 표시되어 바로 "공급자 보관용" 부분만 인쇄해 둘 수 있습니다.

 

<전송 성공 후 출력 여부 확인 대화 상자>

 

 

 

이렇게 전송된 증빙서의 수신 및 출력 여부는 해당 전표에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수신확인/출력확인 방법을 보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전자발행된 증빙서의 수신확인 및 출력확인 방법 보기

 

 

※ 전자발행 기능은 실전에 활용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자님 본인의 주소로 시험 전송 해 보신 후 출력 과정을 먼저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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