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 매출 자료 입력 방법

 


- 입력해야 할 양이 많아 신속히 입력해야 하는 상황이면 매입, 매출 자료의 빠른 입력 방법을 보시기 바랍니다.

- 거래처에게 엔택스로 전자발행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클릭만으로 수신한 전표의 내용을 엔택스 데이터파일에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보기

 

- 부가세신고 대상이 되는 자료는 반드시 "매입", "매출" 자료로 입력하며 증빙서를 올바로 지정합니다.

- 부가세신고 대상이 안되는 각종 경비는 "지출" 자료로 입력합니다.

- 외상대를 받거나 지급한 경우 "수금", "지급" 자료로 입력합니다. (선수금, 선급금도 수금, 지급 거래로 입력합니다.)

- 견적 자료는 [견적] 단추를 눌러 견적 전표로 추가합니다.

 

 

세금계산서, 계산서, 거래명세표 등 모든 증빙서를 발행하려면 제일 먼저 자료를 입력해야 합니다.

매출이 발생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매출] 단추를 눌러 매출 자료를 추가합니다.

 

<매입, 매출 자료 추가 단추>

 

아래 그림과 같이 전표 작성을 위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처음 사용자께서는 "전표입력 예제보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환경의 입력 예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매입, 매출 전표 작성 화면>

 

먼저 거래처 사업자번호를 [선택] 단추를 눌러 선택 입력합니다.

하단의 매출 또는 매입한 제품을 [선택] 단추를 눌러 선택 입력합니다. (반복 선택 및 다중 선택 가능)

 

** 거래처 사업자번호 입력 선택 시 회사명 또는 사업자 번호의 일부를 입력한 후 <엔터> 또는 [선택] 단추를 누리면 해당 거래처가 선택된 상태로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 제품명 입력 선택 시 제품명이나 제품코드의 일부를 입력 후 [선택] 단추를 누르거나 <엔터>키를 치면 해당 제품이 선택된 상태로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또는 여기에 커서를 두고 바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제품이 제품정보 화면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만약 거래처 정보가 아직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제품정보가 아직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각각의 화면에서 [새 거래처 추가] 또는 [새 제품 추가] 단추를 눌러 추가 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용도가 아닌 경우 위 화면에서 해당 정보를 모두 바로 기재해도 무방합니다.)

 

거래처가 지정되고, 제품명들이 모두 입력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거래처가 지정되고 제품이 추가된 형태>

 

*주의* 결제완료 금액 난은 미수금 관리와 관련이 있는 부분입니다. 미수금을 정밀하게 관리하는 사업장에서는 여기에 실제로 결제가 완료된 금액을 기재합니다. 합계금액과의 차액은 미수금으로 처리되며 추 후 결제가 되면 수금전표 입력을 통해 미수금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결제방법 난은 시제관리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만 지정하며 현재 매출 또는 매입이 결제된 방법과 결제된 계좌번호(현금, 보통예금, 카드, 어음 등)를 지정합니다. 시제관리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확인 단추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전표 목록에 추가되어 출력 또는 전자발행할 수 있습니다.

 

<전표 추가 후 화면 하단의 각각 출력 단추를 눌러 출력 또는 전자발행 가능>

 

 

** 매입/매출 전표 작성 화면의 마우스 오른쪽 단축 메뉴 **

 

매입/매출 작성화면의 제품 입력 난에서 제품 추가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단축 메뉴가 표시됩니다.

단축 메뉴를 통해 몇 가지 계산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입력한 제품에 대한 합계 금액을 입력하여 세액과 공급가가 자동으로 분할되어 재 입력되도록 하려면 [합계금액을 입력하여 수량, 공급가, 세액 분할...]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타 메뉴들도 한번씩 클릭해 보시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샘플 자료 입력 후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품 입력 난의 마우스 단축 메뉴>

 

 

** 매출추가 화면에는 몇가지 편리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 환경을 고려하다 보니 전표 작성 화면이 비교적 복잡합니다만 대체로 선택 내지 체크 옵션으로 처리되어 있어 원리만 알면 1회 입력으로 다양한 처리 및 관리가 가능한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각 옵션의 용도를 상세하게 보려면 해당 옵션에 마우스를 올려 표시되는 툴팁을 참조하십시오.

각 옵션들은 각 업체마다 업무 처리 방식이 조금씩 다른 것에 기인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 거래가 항상 외상이고 수금이 나중에 된다면 결제완료 금액 부분에서 "항상 외상(미결제)" 옵션에 체크해 둡니다. 이렇게 하면 결제완료 금액이 항상 0으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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