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택스 활용팁/상담사례

윈도우 7 vs 윈도우 8 (or 8.1) 2014/12/14 15:08:18

안녕하세요.

새로운 컴퓨터에 어떤 운영체제를 설치할 것인가 고민하시는 분들 혹시 계실까 해서 적어 봅니다.

윈도우 7을 설치할 것인가?

그래도 새 컴퓨터인데 최신 운영체제 윈도우 8.1을 설치해야 하지 않을까?

 

약 1달 전쯤 윈도우 8.1 테스트 차 새로운 컴퓨터(노트북)를 구입했고 윈도우 8.1을 설치(기본적으로 노트북에 8.0이 내장되어 있었고 8.1로 무료 업그레이드 했음) 했고 그 동안 쭉 8.1(64비트)을 써 왔습니다.

제 컴퓨터에 한정된 현상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장시간 컴퓨터를 켜 둘 경우 윈도우 8.1이 자꾸 느려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컴퓨터 설정의 문제인가 싶어 가급적 안쓰는 서비스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고, 시작프로그램 정리하고, 전원관리, 화면보호기 설정 그리고 제어판에서 의심되는 설정 등등 많은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만 느려지는 현상을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업무용 사무실 PC가 그렇듯이 저 또한 아침에 출근해서 켜면 거의 끄지 않고 퇴근 시까지 유지하게 되는데

윈도우 8.1 컴퓨터는 하루에 몇번이나 재부팅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다가 (제 컴퓨터의 하드웨어 문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테스트도 해 볼 겸) 며칠 전에  윈도우 7(64비트)을 설치했습니다.

윈도우 8.1과 거의 동일한 환경을 만들고 며칠 써 보았습니다만 느려지는 현상이 없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느낌 또한 매우 안정적이고 실행 속도도 빨랐습니다.

 

윈도우 8 및 8.1에 시작 메뉴가 없어 불편한 점은 (개인적인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논외로 하더라도 느려지는 문제는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습니다.

윈도우 8.1이 설치된 다른 컴퓨터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았기에 느려지는 문제가 제 컴퓨터에 한정된 상황일 수 있다는 전제를 달긴 답니다만 전반적으로 운영해 본 결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안정성, 그리고 업무 효율성, 생산성 측면에서 업무용 PC는 윈도우 7이 낫다는 소견입니다.

또한 윈도우 8 (8.1) 컴퓨터와 원격지원 하는 경우도 요즘은 종종 있는데 윈도우 8(8.1)과 원격으로 연결되었을 때 원격지원 속도 또한 윈도우 7에 비해 아주 느립니다.

때때로 고객님 인터넷 속도까지 느린 경우는 거의 지원이 불가능한 상태까지 느린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테스트는 두 운영체제 모두 64비트 운영체제 였습니다.

 

잠시 쓰는 가정용 PC가 아니고 오랫동안 켜 두어야 하는 업무용 PC라면 (아직까지는) 윈도우7을 설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윈도우 7에는 xp와 같은 시작 메뉴가 그대로 있기 때문에 특히 운영체제에 대해 따로 공부하지 않고 xp와 유사한 업무 효율성을 유지하려면 윈도우 7이 8보다는 훨씬 유리하다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