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택스 FAQ

[엔택스CS] 로컬버전 DB 손상 및 오류, 로그인 오류 등의 상황 발생 시 최근 파일로 복원하는 방법 2022/03/07 15:59:35

 

이 글은 로컬버전(단일버전 및 네트웍버전)에만 해당되며

엔택스CS 서버버전 고객님들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며 무시하셔도 됩니다.

 

 

1. 현상

 

엔택스CS 로그인 시 잘 사용하다가 어느날 다음과 같은 (혹은 유사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DB 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NAS 나 USB 에 DB 파일을 두고 그 파일을 바로 열어 작업할 경우 손상이 잦은 걸로 파악되오니 DB 원본은 반드시 컴퓨터 하드드라이브에 두고 (필요시 공유) 작업하도록 하십시오.

 

결과적으로 위와 같은 사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없다면 아래 해결책 1~4항의 순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십시오.

 

 

2. 1차 해결책

 

네트웍 버전이고 공유 사용중이면 메인 컴퓨터에서는 올바로 열리는지 확인합니다.

메인에서 올바로 열린다면 "공유" 설정의 문제일 수 있으니 공유 설정을 올바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유 설정 방법 (구버전과 달리 일반적인 윈도 폴더 공유 방법대로 공유해 두고 공유폴더의 파일을 찾아 여는 식입니다.)

 

 

 

3. 2차 해결책

 

극히 일부의 성공 확율이 있습니다만,

DB가 손상된 경우 로그인 화면의 아래 단추를 눌러서 복구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4. 3차 해결책 (최근파일로 복원)

 

엔택스CS 설치 폴더 하위에는 RainyDay 폴더가 있으며 이 폴더에는 로그인 전 후의 파일이 백업되는 공간입니다. (자동으로 백업됩니다.)

원본 손상 시 이 폴더에 저장된 파일 중 최신 파일을 다시 원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inyDay 폴더의 파일을 원본으로 사용하는 과정

 

1. 실행중인 엔택스CS를 종료합니다. (네트웍에 사용 중이면 다른 모든 사용자의 엔택스CS도 종료하라고 하십시오.

2. 원래 쓰던 원본의 파일명을 변경합니다. (원본의 경로는 로그인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위치 탐색 링크 클릭)

000-00-00000 샘플.csdb ---> 000-00-00000 샘플.csdbbak

등과 같이 파일명을 변경합니다.

3. RainyDay 폴더의 파일 중 가장 최근 것을 찾아 원본이 있는 경로로 복사합니다.

4. 복사한 후 파일명을 000-00-00000 샘플.csdb 등과 같이 원본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5. 엔택스CS를 실행합니다.

6. 만약 동일한 오류가 난다면 위 과정을 반복하여 백업 파일 중 다른 파일을 시도해 봅니다.

7.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 NAS나 USB 등 하드 드라이브가 아닌 곳에 원본 DB를 두고 불러서 쓸 경우 손상이 잦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들 드라이브는 백업 파일 저장용도로만 사용하십시오.

DB 파일(*.csdb)을 반드시 하드 디스크 내의 폴더에 두고 (공유)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상의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원격지원 요청하기] 단추를 눌러 원격지원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