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택스 FAQ

[CS] Microsoft Access Database Engine 설치 및 오류 발생 시 해결책 2021/04/24 15:15:21

본 내용은 신버전 엔택스CS 로컬버전의 DB 엔진 관련 내용입니다.

구버전 및 신버전 서버버전은 해당 사항이 없사오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DB 엔진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프로그램 사용중 현 페이지로 자동 안내가 되는 경우 안내를 자세히 보신 후 문제해결책의 하나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신버전 엔택스CS 로컬버전에 사용되는 DB 엔진

 

Micosoft Access Database Engine 2010 32비트 한글버전

 

이 엔진은 엔택스CS 실행 시 (엔진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 자동설치합니다.

다른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자동설치가 패쓰되는데,

위 외의 다른 버전의 엔진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프로그램 사용 중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로그인화면에서 위 엔진을 쉽게 다시 설치할 수 있도록 [En] 단추를 두고 있습니다.

 

 

 

 

2. DB 엔진과 관련하여 있을 수 있는 문제

 

1)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2) MS Office 64 비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엔진 설치 시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해결책 포함)

3)  80040154 클래스가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예외가 발생한 HRESULT: 0x80040154 (REGDB_E_CLASSNOTREG)) 오류로 인해 CLSID가 {CD7791B9-43FD-42C5-AE42-8DD2811F0419}인 구성 요소의 COM 클래스 팩터리를 검색하지 못했습니다.  등과 같이 복잡한 오류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4) t_trade.issuedate 유효성 관련 오류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5) 구버전 자료를 완전히 가져오지 못하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6) 최적화 기능이 올바로 작동되지 않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7) 기타 "개체 참조" 오류 등이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설치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아래 과정으로 수동 설치합니다.

 

수동 설치에 어려움이 있다면 원격지원 요청하기 해 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원격지원 요청하기 단추)

 

 

1) 제어판에서 기존 버전 삭제

 

윈도 제어판에서 Access Database Engine 을 항목을 찾아 삭제합니다. (삭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2) Access Database Engine 2010 버전 다운로드  

 

설치 링크의 클릭만으로 설치가 안되고 아래와 같이 충돌 메시지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윈도 시작단추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실행..] 메뉴를 선택하거나 윈도 하단 검색어 입력 난에서 run 입력 후 엔터 칩니다.

2.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큰 따옴표를 붙입니다.)

 "C:UsersOwnerDownloadsAccessDatabaseEngine.exe" /quiet 

"다운로드경로AccessDatabaseEngine.exe" /quiet

파일명을 실행창에 쉽게 입력하려면 탐색기에서 AccessDatabaseEngine.exe 파일을 마우스로 잡고 실행 창의 입력 난에 놓습니다.

그리고 /quiet 옵션을 추가로 입력 후 엔터 칩니다. (입력 형태는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이렇게 하면 64비트 오피스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도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 엔택스CS를 실행하여 같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모든 기능이 정상 수행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